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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ERP 정보관리사 인사1급, 2급 이론] 동기이론, 리더십 이론 등 학자들의 인사 이론
    ERP정보관리사/인사 1급, 2급 2022. 7. 19. 14:42

     

     

     

    [ERP 정보관리사 인사1급, 2급 이론]

     

    먼저 기출문제로 출제된 문제들을 몇문제 보여드리고, 이론을 정리하였습니다. 기출문제로 문제 출제 형식을 확인하시고 아래 이론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인사구조에 관한 이론은 간단히 다음 표와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 이론(표 오른쪽)이 각각 표 왼쪽의 어느 부분에 해당하는지 구분할 수 있어야합니다. 각 이론의 상세한 내용은 표 아래에 담았습니다.

    인사구조 이론의 발전

    과업 지향적 인사관리 (테일러, 포드)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
    포드의 관리법(3S)

    인간 지향적 인사관리(메이요)

    인간 존중과 인간지향적 관리
    호손실험

    과업과 인간지향(행동과학)
    -동기이론, 리더십이론

    <동기이론>
    매슬로우(욕구의 5단계이론)
    맥그리거 XY이론
    허쯔버그(2요인 이론)
    <리더십 이론>
    브레이크와 머톤 (관리격자이론)
    허시와 블랜차드 (3차원 모형)

    환경적응과 혁신시대

    리더십 유효성 이론
    호웰과 하긴스
    드럭커 

     

     

     


    ★ 예를 들어 "포드의 관리법은 과업 지향적 인사관리에 해당한다." 정도로만 암기해도 됩니다.

     

    하지만 ERP정보관리사 시험이 과거 출제된 문제만 나오는 문제은행 형식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새로 출제되는 문제 비중이 높아지는 것으로 체감되며, 특히 리더십 이론의 경우 각 이론의 내용까지도 시험에 출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가볍게 여러번 읽어보시길 바립니다.

     

     

     

    1. 과업 지향적 인사관리 (테일러, 포드)

     

    테일러의 과학적관리법

     

    ∨ 동작연구와 시간연구

     차별적 성과급제

     기획부제도

     직능별 직장제도

     작업지도표제도

     

    ◑테일러의 과학적 관리법읜 모든 관계자에게 "과학적인" 경영 활동의 조직적 협력에 의한 생산성을 높여 높은 임금을 실현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게 하는 데 있다.

    ◑과업 수행에 따른 수행자에 대한 "차별적인 인센티브"를 지급함으로써, 수행자의 동기를 고취시키는 동시에, 통제를 가능토록 하는 제도이다.

     

     

     

    포드의 관리법 

     

    ㄱ. 3S원칙

    단순화(simplification)

    표준화(standardization)

    전문화(specialization)


    ㄴ. 기계적 작업으로 대량생산

    : 작업자는 작업 도중 허리를 굽혀서는 안됨

     

    ㄷ. 합리성과 능률추구

     

     
    <테일러와 포드 구분 기출문제>

    정답은 4번

     


    2. 인간 지향적 인사관리(메이요)


    (1) 인간 존중과 인간 지향적 관리


    (2) 호손 실험

    호손 실험은 조직의 경영 및 관리에서, 인간의 심리적 작용과 비공식적 조직 관계(사적 인간관계)과 비물질적 요인과 조직관리에서의 "감정적, 정서적 인간의 중요성"을 처음 인지한 실험이었다.

     

     

     



    3. 과업과 인간지향(행동과학)


    (1)  동기부여 이론  


      ㄱ. 매슬로우 - 욕구의 5단계 이론

    생리적 욕구 → 안전욕구 → 소속(사회적)욕구 → 존경욕구 → 자아실현 욕구

     

    가장 기초적인 욕구부터 "차례대로" 만족하려는 욕구

     

     

     


      ㄴ. 맥그리거 - XY이론
    X : 인간은 게으르며 책임X, 따라서 통제가 필요함.

    X이론에서의 관리자의 관리전략은 직원들의 행동을 감독·통제하고 시정하는 책임을 지는 것이며, 관리자는 처벌·통제·위협 등을 선호한다.


    Y : 인간은 일을 자연스러움으로 받음. 책임을 수용하므로 목표 달성을 위해 자율적으로 자기 규제. 

    Y이론에서의 관리자의 관리전략은 개인목표와 조직목표를 조화될 수 있도록 하며, 관리자는 직무를 통여 욕구가 충족되고 개인이 발전 할 수 있는 운영방침을 채택하는 것이다. 

     

     

     


      ㄷ. 허쯔버그 - 2요인 이론(동기요인/위생요인)
    동기요인 - 만족요인

    위생요인 - 불만족요인

     

    동기요인 :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 직무 내적 또는 개인의 심리적 성장과 관련된 요인 


    위생요인 : 직무"불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ex) 직무 외적 요인, 급여, 복지 등

     

     

     

     

     

    (2) 리더십 이론


    ㄱ. 
    블레이크(Blake) & 머튼(무톤, Mouton)의 관리격자모형이론

    관리자가 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요인으로

    (1)생산에 대한 관심(과업중심적 관리자의 태도)

    (2)인간에 대한 관심(목표달성을 위한 개인의 몰입)

    을 강조하였으며 이 2가지 축의 결합으로 나타낸 리더십 행동이론 유형이 관리격자이론이다.

     

     

     


    ㄴ. 허시와 블랜차드 - 3차원 모델 

    ◑ 지시형 리더십 ( 저협력, 고지시 )
    부하의 성숙도가 가장 낮은 단계이며, 부하에게 기준을 제시하고 리더 중심의 일방적 의사소통을 함.

     

     

    설득형 리더십 ( 고협력, 고지시 )
    지시는 하되 쌍방적 의사소통과 공동의사결정을 지향함. 

     

     

    참여형 리더십 ( 고협력, 저지시 )
    리더의 일방적인 지시는 줄어들고 부하와 함께 의사결정과정을 촉진하며 인간관계를 중시함.

     

     

    위임형 리더십 ( 저협력, 저지시 )
    부하의 성숙도가 가장 높은 단계이며, 의사결정과 책임을 부하에게 위임하여 자율적으로 과업을 수행하도록 함. 

     


     

    4. 환경적응과 혁신시대

     

    리더십유효성 이론
    상황성을 중시하며, 긴밀하게 상호작용하는 개방 조직 또는 동태 조직을 추구함

     

     


    호웰과 하긴스

    혁신은 기업가에게 변화의 촉매제이며, 기회의 전환 과정임 

     


    드럭커

    혁신은 경영자의 중요한 기능이며, 기업의 유일한 목표로 고객창조 가치를 제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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