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ERP정보관리사-인사회계물류생산 공통내용] 핵심요약 + 기출문제 (1)
    ERP정보관리사/인사 1급, 2급 2022. 7. 18. 14:58

     

     

    ERP정보관리사 인사 과목은 1급과 2급에 큰 차이가 없으므로 이론 부분은 합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또한, 이 글의 내용은 인사, 회계, 물류, 생산의 ERP정보관리사 4과목에서 공통적으로 출제되는 내용입니다.

     


    가장 중요한 핵심만 골라 내용을 정말 많이 압축하여 작성하는 요약본이므로, 반드시 시중 교재나 타 자료 등을 함께 활용해주시길 바랍니다.



    1. BPR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기본적으로 다시 생각하고 근본적, 급진적으로 재설계 하는 것
    ★문제에 "재설계" 단어가 보이면 대부분 정답은 "BPR"




    2. ERP 도입의 "최종 목적"으로 가장 타당한 것은 무엇인가?
    고객만족과 이윤극대화
    (참고로 최종 목적 외의 ERP의 목적은 통합정보 시스템 구축, 선진 비즈니스 프로세스 도입, 단순화와 표준화, 투명한 경영 등이 있습니다.)






    3. ERP의 발전과정의 순서는?
    MRP I → MRP II → ERP → 확장형ERP
    (MRP 다음이 ERP)

     

     

    ◑ 확장형 ERP란 기업 외부 프로세스까지 운영범위를 확대한 것으로 기본형 ERP에 e-Business 지원 시스템과 SEM시스템을 포함합니다.

     

     

    <관련 기출문제>
    3. 다음 중 ERP와 기존의 정보시스템(MIS) 특성 간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기존 정보시스템의 업무범위는 단위업무이고, ERP는 통합업무를 담당한다.

    기존 정보시스템의 전산화 형태는 중앙집중식이고, ERP는 분산처리구조이다.

    ③ 기존 정보시스템은 수평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ERP는 수직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기존 정보시스템의 데이터베이스 형태는 파일시스템이고, ERP는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시스템(RDBMS)이다.

     
     
     
    정답
     기존 정보시스템은 수평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ERP는 수직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정답: 기존 정보시스템(MIS)은 수직적으로 업무를 처리하고, ERP는 수평적으로 업무를 처리한다.

     




    4. ERP 도입의 예상효과

    • 고객서비스개선
    • 표준화, 단순화, 코드화
    • ★"통합" 업무 시스템 구축(개별 업무 시스템 효율적 운영?X 통합O!!!)
    • 사이클 타임 감소

     

    (기출 지문) 기업은 ERP를 도입함으로써 기업 내 경영활동에 해당되는 생산, 판매, 재무, 회계, 인사관리 등의 활동을 각 시스템별로 개발 운영하여 의사결정한다? → X, "각 시스템별로?X" 통합하여 개발!!!






    5. SEM(전략적 기업경영)시스템을 구성하는 단위 시스템은?

    4가지 정확히!

     

    SEM이란? 기업운영을 위한 전략적 부분을 지원하고, 경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 성과측정시스템(BSC)
    • 부가가치경영(VBM)시스템
    • 활동기준경영(ABM)시스템
    • 전략계획 및 시뮬레이션(SFS)


    ★SEM에 속하는 위 4가지를 정확히 외워야 합니다.
    ★e-business 와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위 기출문제처럼 "e-business"시스템을 구성하는 단위 시스템에 대해 묻는 질문인데, 옳지 않은 선지로 "SEM"에 속하는 위 4가지 중 하나가 선지에 있는 경우도 있으므로 SEM과 e-business 두 가지 문제를 맞힐 수 있습니다. 

    참고로 e-business 에 속하는 시스템은 지식경영시스템,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경영자정보시스템, 공급망 관리, 고객관리, 전자상거래입니다.

     







    6. ERP시스템의 구축 절차 순서

    분석 → 설계 → 구축 → 구현

    (구축 다음 구현)

     

    분석 → 설계 → 구축 → 구현

    ★ 빈출문제이므로 다음의 각 4가지를 정확히 구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분석: AS-IS파악, TFT결성, 현재업무 파악, 현업요구사항 분석 및 문제파악, 주요 성공요인 도출

    • 설계: TO-BE 프로세스 도출, 패키지 설치 및 파라미터 설정

    • 구축: 출력물 제시, TO-BE 프로세스에 맞게 모듈 조합화, 추가 개발 또는 수정기능 확정

    • 구현: 데이터전환, 시험가동, 시스템 평가, 유지 보수


    설계는 TO-BE "도출"

    구축은 TO-BE에 맞게 "모듈 조합화"

     

     

    (기출문제)

    1. ERP 구축 방법 중 분석단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현재업무 파악

    현업요구사항 분석

    주요 성공요인 도출

    ④ GAP 분석

     
     

    2. ERP 구축절차 중 TFT결성, 현재 시스템 문제파악, 경영전략 및 비전도출 등을 하는 단계는 다음 중 무엇인가?

     

    구축단계

    구현단계

    ③ 분석단계

    설계단계

     
    (기출문제)
    1. 답은
    2. 답은  




    7.ERP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요건?

    위 문제와 동일한 이유는 ERP정보관리사가 문제은행 형식으로 출제되기 때문입니다.

     

     

    ERP를 성공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요건?

    • 업무 단위별로 추진하지 않는다.
    • 커스터마이징은 가급적 최소화 시킨다.
    • IT 업체 중심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지 않는다.
    • 현재의 업무 방식을 벗어날 수 있다.

     

    • EPR와 BPR 시스템 구축을 병행한다.
    • ERP패키지에 맞추어 BPR을 추진한다.
    • BPR을 실시한 후에 이에 맞게 ERP시스템을 구축한다.

     

    • (틀린 지문 예시)다른 기업에서 많이 사용하는 패키지를 선택한다.
    • (틀린 지문 예시)기존 업무처리에 따라 ERP패키지를 "수정"한다.






    8. "기능적" 특징과 "기술적"특징을 각각 구분할 수 있어야합니다.


    [ERP 기능적 특징]

    -투명, 원장, 상향, 3다, 오픈


    [ERP 기술적 특징]

    ERP 기술적 특징



    기출문제를 마지막으로 erp정보관리사 공통출제내용 이론파트를 마무리하겠습니다.

    (답은 아래 네모칸에)

    1. 다음 중 ERP의 장점 및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ERP는 다양한 산업에 대한 최적의 업무관행인 베스트 프랙틱스(Best Practices)를 담고 있다.

    ERP 시스템 구축 후 업무재설계(BPR)를 수행하여 ERP 도입의 구축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③ ERP는 모든 기업의 업무 프로세스를 개별 부서원들이 분산처리하면서도 동시에 중앙에서 개별 기능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④ 차세대 ERP는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분석 기술과의 융합으로 선제적 예측과 실시간 의사결정지원이 가능하다.

     

     

    (답은 아래 네모칸에)

    2. 다음 중 ERP와 CRM간의 관계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① ERP와 CRM 간의 통합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할 수 있다.

    ② ERP시스템은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하는 백오피스 시스템(Back-Office System)이다.

    ③ CRM시스템은 기업의 고객대응활동을 지원하는 프런트오피스 시스템(Front-Office System)이다.

    ④ CRM시스템은 조직 내의 인적자원들이 축적하고 있는 개별적인 지식을 체계화하고 공유하기 위한 정보시스템으로 ERP시스템의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지원한다.

     
     
     

    3. 다음 중 ERP의 특징으로 가장 바르지 않은 설명은 무엇인가?

     

     통합업무시스템으로 중복업무에 들어가는 불필요한 요소를 줄일 수 있다.

    ②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자동적으로 가공된 데이터가 저장된다.

     각종 업무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로 저장하여 정보공유에 용이하다.

     다양한 운영체제하에서도 운영이 가능하고 시스템을 확장하거나 다른 시스템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1. 답은 
    2. 답은 
    3. 답은  
    (틀린문장) 원장형 통합 데이터베이스를 통하여 자동적으로 가공된 데이터가 저장된다.

    ERP는 백오피스

    CRM은 프런트오피스

    -둘을 통합하면 투명성과 효율성 확보

     

     


    다음 글에서는 인사 1급, 인사 2급에 대해 요약본을 작성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